본문 바로가기
제태크/티끌 모아 1억

[제태크 초보] 유용하게 사용하는 가계부 어플 리뷰 (1)

by 오늘. 2020. 8. 17.

 

요즘 재테크에 눈을 뜬 재테크 초보입니다.

 

어릴 때부터 절약하는 습관, 가계부 쓰는 습관이 들어있어서 가계부를 매일 수기로 작성했었어요.

꾸준히 작성하고 일주일에 한번 점검하는 것, 내가 무엇을 썼고 내가 어떤 게 과소비를 한 것인지,

내가 다음에 무엇을 사야하는지, 여건에서 사도 될지, 내가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점검하는데 

아주 유용해요.

 

제태크의 기본은 우선 가계부부터가 아닐까 싶습니다! 

 

저는 가계부 어플 2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.

한가지는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던 ' Weple Money ', 이번에 새로 시작한 ' 뱅크 샐러드 '예요 ~

 


 

이번 포스팅은 오랜 전부터 사용하고 있던 'Weple Money'에 대한 리뷰입니다.

 

 

 

Weply money 어플리케이션 첫 화면

 

 

 

맨상단 한 달 총수입, 현금 잔액, 지출 ( 현금, 카드 )를 수치로 보여줍니다.

맨 하단 탭으로 월간, 주간, 일간 별로 확인할 수도 있어요 ~ 

왼쪽 하단 파란색 플루팅 버튼을 누르면 가계부 수입, 지출을 작성할 수 있고

좀 더 위에 분홍색 플루팅 버튼을 누르면 카드 지출 내역 문자를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! 

 

 

 

검색 화면

 

 

 

(메인의) 왼쪽 검색 아이콘을 누르면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특정 검색어 내역을 보여줍니다.

많이는 안 사용하지만 그래도 이번 달 갑자기 지출이 많다 ! 했을 때, 이번 달은 위태로운데

소비 부분을 좀 줄여야겠다 ! 싶을 때, 확인용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필터 화면

 

 

 

(메인의) 왼쪽 필터 아이콘을 누르면 수입, 지출하는 형태 분류를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.

 

 

 

 

차트 아이콘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

 

 

 

(메인의) 오른쪽 차트 아이콘을 누르면 원형 그래프로 비주얼 화해서 지출, 수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.

어떤 비율로 소비, 지출하는지 알수알 수 있어요. 한눈에 금액을 보여주고 %로 알 수 있어요.

만약 미용 부분에서 이번 달 내가 무엇을 사용했는지 궁금하면 미용 부분을 눌러보면 언제, 어디서,

얼마나 사용했는지 특정 부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예산 내역, 예산 보다 절약했는지 초과했는지 보여줍니다

 

 

 

맨 하단 예산 탭은 예산을 잡고 얼만큼 소비할 것인지 정하는 탭입니다.

저는 한달 전에 예산을 잡고 예산대로 따라가려고 노력해요.

 

위 이미지의 예시인 2월은 의도치 않게 급전이 많이 나가서 초과 지출이 많았네요..ㅠㅠ

 

예산 내역은 예산대로 딱 맞춰도 빨간색 초과 표시가 뜨고 

예산은 아주아주 빡빡하게 잡아서 거의 초과로 표시되어요.

초과하면 안된다는 압박감이 있어서 최대한 아낄 수 있어요.

 

 

 

 

카드 내역

 

 

 

맨 하단 카드 탭은 내가 한 달에 현금을 얼마나 썼고 카드는 얼마나 썼는지

현금이랑 체크카드랑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총 자산 내역

 

 

 

맨 하단 자산탭은 자신의 예금, 적금, 펀드, 보험, 투자, 기타 내역 전체를 알 수 있어요.

내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총 얼마나 모았는지 보여주는 화면입니다.

 

 


 

[ 개인적으로 분석해본 가계부 어플 ' Weple money ' 장단점 ]

 

 

* 장점 : 

 

1. 디자인 깔끔하면서 이뻐요

2. 인터페이스가 단순합니다

3. 수기 작성으로 좀 더 꼼꼼하고 꾸준하게 가계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

4. 검색 아이콘을 누르면 특정 내역 (검색어)를 입력하면 내가 언제, 얼마나, 주기적으로 지출하고 수입을 벌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. 기간별, 카테고리별, 지불 방식별로 설정도 가능해요

 

* 단점 : 

 

1. 장점이자 단점이지만 수기 작성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점이 귀찮을 수 있어요.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구요.

2. 오로지 가계부만 볼 수 있습니다.

3. 현금, 체크카드, 카드만 분류되어있는데 다양한 카드 종류를 사용하는 저로써는 어떤 카드인지 메모까지 작성해야 해요.

4. 예산보다 많이 아꼈는지, 소비를 너무 많이 했는지 적절한 가이드가 없어요. 오로지 자신이 판단해야 해요.

 

댓글